어사이드 닫기

공식인증앱

0
MENU

BIZ STUDY

  • 마케팅!

    남들이 하니 그냥 따라하나요?

    마케팅을 하는 이유도 모르고 하고 있지는 않나요?

    구체적 목적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마케팅이란 사업자가 고객에게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다.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상 그 목적은 달라야 한다.구체적으로 정보전달, 설득, 상기, 행동수정 이라는 4가지 목적으로 마케팅을 한다. 


    도입기 - 정보전달.

    성장기 - 설득

    성숙기 - 상기

    쇠퇴기 - 행동수정/ 행동강화


    1. 정보전달 


    아이템의 도입단계에서 주로 이루어진다.  고객이 아직 알지 못하는 사실이나 기능, 필요성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상품을 구매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효익에 대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신제품, 신메뉴, 새로운 서비스 등을 출시할 때 사용한다. 


    2. 설득 


    제품수명 주기상 아이템의 성장단계에서 이루어 진다. 고객이 상품에 대한 기본 정보를 다 알기 때문에 부가적 이익을 강조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설득 사례

    '이벤트 기간에 20% 싸게 준다',  '이것 사면 덤으로 XX 준다',  '1+1행사' 등

    3. 상기 


    아이템의 수명 주기상 주로 성숙단계에 주로 이루어 진다. 상품명 혹은 브랜드를 기존 고객의 머리 속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각인효과를 얻는 것이다.



    마케팅 실험 중 가장 유명한 예는 코카콜라가 영화상영 중 필름에 인간의 시력으로는 볼 수 없는 광고사진을 반복 노출 시켰다. 그러자 관객의 콜라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각인이란 뼈 속에 이름을 새겨 놓는 것이다. 그러면 소비자는 무의적으로 그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 


    대표적인 브랜드들이 이미 다 알고 유명하지만 똑같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광고하는 것도 이와같은 이유이다.



    4. 행동수정/ 행동강화 


    경쟁상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자사 상품으로 유도하거나, 기존 고객을 타사에게 빼기지 않도록 하는 마케팅이다. 


    행동수정 사례
    버거킹에서 맥도날드 햄버거를 자기 매장에서 먹으면 사은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맥도날드 고객은 충성도가 매우 높아 맥도날드만 가기 때문에 버거킹이 아무리 맛있는 햄버거를 출시해도 맥도날드 고객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이와같은 마케팅을 진행했다. 


    미샤에서 로레알에서 만든 에센스의 카피제품을 출시한적 있다. 색상, 용기도 거의 똑같았다.

    단지 유효성분이 더 있다고 강조하면서, 로레알 에센스의 빈 용기를 가져오면 반 값에 판매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행동강화 사례

    - 포인트 적립

    - 신제품 구매시 자사 중고품 보상

    - 몇회이상 구매하면 혜택 주기





    다음글:  한번에 끝내는 마케팅4P전략 [바로가기]



    >



    댓글 0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